블로그 연구소
블로그 연구소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들 - 블로그 vs 인스타 vs 유튜브
  • 작성자 블로그동스쿨
  • 좋아요 10
  • 조회수 233



생각이나 사실을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이 세 개념들은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서로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소위 성공했다고 일컬어지는 플랫폼들은 이 세 가지를 모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별점으로 그중에서 하나에 특히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오늘은 각각의 영역에서 대표주자인 네이버 블로그(텍스트), 인스타그램(이미지), 유튜브(동영상)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진] 네이버 블로그 홈


1. 네이버 블로그 (텍스트)


문자를 통해 글을 쓰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중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아는 네이버 블로그. 특히 블로그동스쿨 연구소에 들어와 계신 분이라면 너무나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수익창출에 관한 네이버 블로그가 가진 장점에 대해서만 간단히 이야기해봅시다.


우선 이름부터 ‘NAVER’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요? 네이버는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사이트입니다. 때문에 자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정보들을 우선적으로 검색에 노출시킵니다. 구글이 20대를 위주로 점유율을 빠르게 따라잡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대세입니다. 따라서 한국어로 잘 쓰인 블로그 글은 그 어디에서보다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측에서도 에디터를 상당히 배려하려는 모습들이 많이 보입니다. 직관적인 스마트에디터의 도입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거분들에게도 진입장벽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사진] 블로그동스쿨 공식 인스타계정



2. 인스타그램 (이미지)


문자와 더불어 이미지도 인간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함께 전달된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그 대표적인 플랫폼이 신흥 강자 인스타그램이죠. 5년 전이었다면 이 자리에 인스타그램 대신 페이스북이 있었을 겁니다. 인스타그램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비슷합니다. 인스타그램도 위아래로 스크롤 하는 방식인데요. 정사각형의 사진들로만 쭉 정렬되어 있어 굉장히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물론 짧은 동영상도 올릴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대표 기능은 해시태그입니다. 트위터와 더불어 해시태그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데요. 좋아요 버튼과 해시태그를 통한 빠른 확산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페이스북 계열이 이런 쪽으로 매우 특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범위가 전 세계로 넓기 때문에 팔로우를 얻기 쉽고, 그만큼 잃기 또한 쉽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의 팔로워를 유지한다면 안정적인 조회 수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사진] 유튜브 홈화면

3. 유튜브 (동영상)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전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이미 국내에서 단일 앱 사용시간으로는 네이버를 제쳤다고 하지요. 수익 측면에서 유튜브의 최대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라는 훌륭한 수익모델이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에도 애드 포스트라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구글의 애드센스와 비교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그만큼 정확하고 체계가 잘 잡혀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조건을 만족시켜야 시작할 수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말이죠.


유튜브의 구독 시스템은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구독자 수를 얻게 되면 안정적인 조회 수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수익은 실제 광고를 보고 소비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글이 빅데이터를 통한 연관 동영상을 계속 추천해주기 때문에 유튜브를 끄기 힘들게 하는 점도 있습니다.





마치며

생각으로 먹고살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먹고살기 위해서는 단순히 생각한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생각을 표현해야겠죠. 그것이 수익창출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블로그, 사진을 좋아하고 짧고 강한 임팩트를 주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인스타그램으로, 약간의 손재주와 꾸준함, 그리고 전업까지도 생각하시는 분들은 유튜브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