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연구소
블로그 연구소
블로그 유입의 핵심 Ⅰ : 키워드
  • 작성자 블로그동스쿨
  • 좋아요 20
  • 조회수 355



블로그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는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방문자 수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요?

딱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키워드, 제목, 썸네일

이 세 가지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검색 상위노출과 유입,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항목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1. 키워드

키워드의 사전적 정의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입니다. 그럼 블로그에서 키워드는 어떤 의미일까요? 사전적 정의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검색 시 사용되는 핵심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키워드는 유입량을 늘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가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ⅰ) 키워드의 종류

그럼 키워드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키워드는 간단한 단어일 수도 있고, 여러 단어를 합친 합성어나 구, 절을 복합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작게는 브랜드, 상품군부터 기념일, 시즌까지 다양한 단어들과 단어들의 조합이 키워드로 사용될 수 있겠죠. 긴 복합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라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간단하게 두 개 이하의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ⅱ) 키워드 선정

쓰려는 명확한 소재가 있을 때 키워드를 선정하는 건 간단합니다. 바로 자동완성 검색어나 연관 검색어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에 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면, ‘크리스마스’자체 보다는 ‘크리스마스’의 자동완성 검색어인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장식, 크리스마스 공연 등을 키워드로 사용하거나 연관검색어인 크리스마스 선물, 크리스마스 노래 등을 키워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크리스마스’는 너무 포괄적이고 큰 키워드라 블로그의 규모가 크지 않다면 검색 상위 노출에 불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진] '크리스마스' 자동 완성 검색어




[사진] '크리스마스' 연관 검색어


쓸 소재가 있을 때만 포스팅을 해도 된다면 참 좋을 텐데요. 그렇지만 꾸준히 포스팅을 하지 않으면 블로그 품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쓸 소재가 없는 날도 포스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럼 쓸 소재가 없는 날은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품질을 높이는 핵심은 이웃관리이며, 이웃들이 블로그에 모이는 계기는 공통된 관심사입니다.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끼리 모인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되는 소재는 블로그 사용자들도 관심이 많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유입자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많이 되겠죠.



커뮤니티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네이버 데이터 랩을 활용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최근 이슈와 트랜드를 한 눈에 파악하기 매우 좋습니다. 이슈가 되고 있는 소재를 키워드로 정해 글을 작성한다면 단기간에 유입자 수를 올리기 쉽겠죠.



[사진] 네이버 데이터랩 급상승검색어


특정 키워드를 정한 후에도 데이터 랩에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그 키워드가 최근 이슈인지 아닌지 알 수 있어서 데이터랩을 적절히 이용하는 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진]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같은 맥락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검색 광고 키워드 도구를 이용해 설정한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PC/모바일 검색 수와 한글/영문 별 검색 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검색 양이 많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게 유입을 늘리는 방법처럼 보이지만, 블로그가 작다면 검색 양이 적은 쪽을 선택해 상위 노출을 시키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 네이버 검색 광고




ⅲ) 키워드 사용

핵심 키워드를 설정한 후에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노출하면 검색 상위 노출에 유리한데요. 이때 본문에 키워드를 남발하게 되면, 오히려 블로그 품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10번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관 검색어에 노출된 키워드들을 본문에 서브 키워드로 삽입하는 것 역시 유입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검색 키워드는 굵은 글씨로 표시되기 때문에, 다른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굵은 글씨를 보고 유입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키워드를 본문에 적절히 사용해 유입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크리스마스 트리' 네이버 검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