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연구소
블로그 연구소
살색사진은 무조건 피하세요!
  • 작성자 블로그동스쿨
  • 좋아요 8
  • 조회수 371


살색사진은 무조건 피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유해게시글 검수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콘텐츠에 대해 검열을 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안내하고 있는데요. 단, 선정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주제는 모두 차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성인 콘텐츠는 정말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블로거님들이 색다르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찾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선정적인 콘텐츠를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블로그동스쿨에서 테스트한 것을 한번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한번 봐볼까요? 본 사진은 영화 “아메리칸사이코”라는 장면의 한 캡쳐 사진입니다. 배우는 크리스챤 베일입니다. 배트맨으로도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져 있죠. 성인영화 배우가 아닙니다. 사정은 이렇습니다. 영화 리뷰를 하다 크리스챤베일 배우에 대한 언급이 나왔고 아래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파워블로그였죠. 방문자도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글은 쓰는 족족 모두 상위에 노출 되는 그런 블로그였습니다.



[사진] 크리스챤베일의 선탠하고 있는 모습


하지만 이 사진이 올라간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서 블로그는 안드로메다로 가버렸습니다. 상위에서 노출 되던 글들도 모두 검색에서 제외가 되어 버렸죠. 정말 황당했던 것은 해당 글만 제재를 가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블로그의 모든 글이 사라져 버렸다는 것입니다. 물론 검색에서는 나옵니다. 단지 맨 뒤에 나오는 것이죠. 글을 작성해도 최신순으로만 겨우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항상 그랬던 것처럼 원론적인 답변만 있을 뿐이었습니다. 검색결과에 손대지 않는다. 해당 블로그는 이상이 없다. 그렇게 파워블로그는 훅 가버렸습니다.



[사진] 네이버 블로그 통계 유입경로


통계 시스템을 통해 더 무서운 사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이십니까? 검색 유입입니다.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아실 텐데요. 맞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_PC” 와 “네이버 통합검색_모바일” 이 보이질 않는 것입니다. 즉 네이버 검색창에선 사실상 모든 글이 사라진 것입니다. 검색하면 거의 맨 뒷페이지에는 나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도 이를 빌미로 자기네는 글을 삭제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죠.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결과 모니터링 체제는 이렇습니다. 우선 검색엔진이 자동 필터링을 합니다. 문제가 될만 한 것은 사람들이 체크를 해서 검색에서 나오지 않게 하거나 뒤로 밀어 버리는 형태입니다. 저기서 일하는 분들도 사람인지라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저런 영화글도 잘못 걸리면 소위 말하는 "최신순 블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요지는 이 필터링에 절대 걸리지 않도록 평소 글을 써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사람의 형태, 살색 이미지는 필터링 될 가능성이 정말 큽니다. 저 마수에 걸려들었다면 당연히 검색에서 제외 되는 블로그가 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아래는 네이버에서 어르신들을 채용해 유해 게시글 검수 인력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저런 프로세스로 잘못 걸리면 글이 죽어버리게 되는 것이지요. 블로거님들은 어르신들 마우스에 걸리지 않도록 살색사진은 절대 올리지 마세요!

'60대 신입사원' 시니어 일자리 뜬다…어떤 회사?

[춘천]네이버 춘천 노인 일자리 창출 기여